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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통뉴스
농수축산물 유통에 대한 새 소식을 전합니다.
제목 | `2003년 유통업계 10대 뉴스` | 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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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| 관리자 | 작성일 | 2004-12-21 | 조회수 | 2224 |
<P> </P><P> </P><P>올해 유통업계 최대의 뉴스는 `할인점과 카드사 간 가맹점 수수료 분쟁`인 것으로 나타났다. 이밖에 백화점 업계 사상 최장 세일 실시, 잇단 먹거리 파동 등도 주요 뉴스로 선정됐다.</P><P><BR>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는 지난 14일 올 한해 유통업계에서 일어난 `2003년 유통업계 10대 뉴스`를 선정했다.</P><P><BR> <BR>올 최대뉴스는 추석을 앞두고 마찰을 빚은 카드사와 할인점 간 수수료 분쟁이 꼽혔다. 가맹점 수수료 인상 여부를 놓고 할인점과 카드사 간 치열하게 펼쳐지던 공방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. 소비자들을 볼모로 서로의 이익만을 주장한다는 여론이 들끓기도 했고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직불카드 활성화 등의 시도가 생기기도 했다. </P><P><BR> <BR>두번째 뉴스로는 `백화점 업계 사상 최장 세일'이 선정됐다. 올해 백화점은 계속된 소비침체에 따른 실적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연간 79일이라는 사상 최장 세일을 진행했다. 79일간의 세일은 IMF 직후인 98~2000년까지 매년 실시했던 연간 78일보다 하루씩 더 많고 지난해보다는 9일, 2000년보다는 무려 19일 많은 기간이다.</P><P><BR> <BR>이어 `불량만두' 사태 등의 잇단 먹거리 안전성 파동이 3대 뉴스로 뽑혔다. 지난해부터 올해 초반까지 이어진 미국발 광우병 파동을 시작으로 조류독감 파동, `불량만두' 사태, 유기농 진위여부 파동으로 이어진 먹거리의 식품 안전성 불감증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로 떠올랐다. 유통연구소는 웰빙의 영향으로 식품 신뢰도 전반에 대한 기대수준이 크게 높아졌다고 분석했다.</P><P><BR> <BR>이밖에도 ▲유통업체 대형화, 고급화, 복합화로 변신 ▲매스티지, 웰빙등 신소비 트렌드 확산 ▲할인점 포화에 따른 `틈새업태' 등장 본격화 ▲일본유통업체 한국 진출 ▲불황 장기화에 따른 짠돌이 소비 심화 ▲유통시장개방, 국내 유통 중국 진출 본격화 ▲오프라인과 온라인 직접 경쟁 등이 10대 뉴스로 선정됐다. </P><P><BR>연구소는 내년의 소비심리는 대외적인 여건 개선으로 올해보다는 다소 회복세가 예상되지만 유통업체간의 경쟁양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다각화와 M&A 등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. <BR></P><P> </P><P> </P><P> </P><P align=right>출처 : 농수축산신문 2004. 12. 20.</P><P> </P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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